#255 독후활동:공식도서=김밥은왜김밥이되었을까?
ChatGPT의 말:
아, "김밥은 왜 김밥이 되었을까?"라는 책을 읽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계시는군요!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재미있게 생각하고 토론할 수 있는 질문을 몇 가지 추천해드릴게요.
- 김밥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돼지들이 겪은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었나요?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 이 질문은 책 속 돼지 캐릭터들이 어떤 문제를 겪고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생각해보게 하는 질문입니다. 학생들이 문제 해결 과정을 되짚어 보면서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돼지들이 만든 김밥은 왜 특별할까요?
- 김밥의 모양이나 내용물이 책에서 어떻게 특별하게 그려졌는지를 떠올리게 하는 질문입니다.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만약 여러분이 돼지였다면, 김밥 속에 어떤 재료를 넣고 싶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각자 좋아하는 재료와 그 이유를 공유하며 재미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 돼지 가족이 함께 김밥을 만들며 배운 중요한 교훈은 무엇인가요?
- 책을 통해 전달되는 교훈을 생각해보는 질문입니다. 공동체, 협력, 가족의 소중함 등에 대해 학생들이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책 속에서 돼지 부인이 괴물에게 김밥을 준 이유는 무엇일까요? 만약 여러분이 돼지 부인이라면 괴물에게 어떻게 대응했을 것 같나요?
- 이 질문은 책 속의 갈등과 돼지 부인의 결정을 생각해보게 하여, 학생들이 이야기의 감정적인 측면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이 질문들은 책의 내용과 주제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더 깊이 있게 이야기를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수업에 좋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림책을 읽고 김밥 만들기를 하는 활동은 아이들에게 매우 재미있고 기억에 남을 활동이 될 거예요! 김밥 만들기 과정이 간단하면서도 특별한 맛을 낼 수 있는 레시피를 추천드릴게요.
간단하고 특별한 맛의 김밥 레시피:
재료 (4인 기준):
- 김밥용 김 4장
- 밥 2공기 (밥에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넣어 밑간)
- 슬라이스 체다 치즈 4장 (김밥 속에 넣으면 고소한 맛이 나서 특별해져요)
- 맛살 4줄 (또는 소시지, 햄도 가능)
- 당근 1/2개 (채 썰어 볶기)
- 오이 1/2개 (채 썰기)
- 단무지 4줄
- 달걀 2개 (지단을 부쳐 길게 썰기)
- 마요네즈 (아이들이 좋아하는 특별한 풍미를 추가할 수 있어요)
김밥 만드는 방법:
- 재료 준비하기:
- 밥에 참기름과 소금을 섞어 준비합니다.
- 당근은 채 썰어서 살짝 볶아주세요.
- 오이도 채 썰어서 준비합니다.
- 달걀을 풀어 얇게 부친 후 길게 썰어 줍니다.
- 단무지와 맛살(또는 햄, 소시지)도 준비합니다.
- 슬라이스 체다 치즈도 한 장씩 준비합니다.
- 김밥 말기:
- 김밥용 김을 김발 위에 놓고 준비된 밥을 고르게 펴줍니다.
- 밥 위에 슬라이스 체다 치즈 한 장을 깔아줍니다.
- 그 위에 준비된 재료들(맛살, 달걀지단, 당근, 오이, 단무지)을 차례대로 얹습니다.
- 특별한 맛을 위해 마요네즈를 재료 위에 한 줄 정도 짜줍니다.
- 김밥 말기:
- 김발을 사용해 김밥을 단단히 말아줍니다.
- 김밥 끝부분에 밥을 살짝 발라 고정합니다.
- 썰어서 완성:
- 잘 말아진 김밥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예쁘게 썰려서 아이들이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특별한 포인트:
- 체다 치즈를 넣어 고소한 맛을 더해주고, 마요네즈를 살짝 추가하면 부드럽고 풍미가 살아납니다. 이 조합은 아이들이 특히 좋아할 맛입니다.
- 간단한 재료지만 치즈와 마요네즈 덕분에 기존 김밥과는 다른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이 레시피는 재료 준비가 간단하고, 아이들이 함께 김밥을 만들면서 창의적으로 재료를 더하거나 뺄 수 있어 활동이 재미있을 거예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재료를 추가할 수도 있어서 더욱 즐거운 시간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폐 학생들이 특정 음식에 강한 선호를 보이거나 급식을 거부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음식의 맛, 질감, 냄새, 색깔 등 감각적인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학생이 음식을 골고루 먹도록 돕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작은 단계로 접근하기:
- 한 번에 음식을 많이 변화시키려고 하기보다는, 학생이 익숙한 음식과 비슷한 맛이나 질감의 음식을 조금씩 추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요쿠르트를 좋아한다면, 요쿠르트와 비슷한 질감이나 맛을 가진 음식(예: 스무디, 요구르트와 함께 먹는 과일)을 조금씩 추가해보세요.
2. 선호 음식을 활용한 긍정적 강화:
- 학생이 좋아하는 요쿠르트를 긍정적인 강화물로 사용해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음식의 한 입을 먹으면 요쿠르트를 먹을 수 있다"는 방식으로 서서히 새로운 음식을 경험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3. 시각적 지원과 구조화된 식사 계획:
- 자폐 학생들은 종종 시각적 지원을 통해 더 잘 이해하고 반응합니다. 따라서 식사 계획표를 만들어 어떤 음식을 언제 먹어야 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식사 시간을 구조화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판에 각 칸에 넣을 음식들을 그림으로 보여주고, 한 가지 음식이라도 시도했을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입니다.
4. 음식 탐색의 기회 제공:
- 급식을 먹기 전에 학생에게 음식을 먼저 시각적으로 탐색하게 하거나, 냄새를 맡거나 조금만 맛보게 해볼 수 있습니다. 자폐 학생들은 새로운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그 음식을 미리 접할 기회를 제공하면 조금 더 편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5. 감각 처리 문제 해결하기:
- 자폐 학생들이 음식을 먹지 않는 이유가 감각 처리 문제일 수 있으므로, 감각 통합 치료사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생이 특정 식감, 온도, 색깔 등을 싫어한다면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해 음식의 준비 방법을 바꿔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따뜻한 음식보다 차가운 음식을 선호하거나, 부드러운 음식보다 바삭한 음식을 선호할 수 있으므로 그에 맞춰 급식을 조절해보는 것입니다.
6. 소규모의 점진적 노출:
- 급식을 전부 다 먹게 하려는 압박을 느끼게 하기보다는, 일단 작은 양의 새로운 음식을 맛보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음식을 아주 작은 양만 시도해도 칭찬해주고, 그 경험이 긍정적으로 느껴지도록 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7. 가정과의 협력:
- 집에서 먹는 음식의 종류와 습관에 대해 부모님과 대화를 나누고, 학교에서 먹는 급식과의 차이점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가정에서도 유사한 음식을 조금씩 추가하는 노력을 함께한다면, 학교에서의 식습관 개선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편안한 환경 조성:
- 급식 시간 동안 지나치게 시끄럽거나 혼잡한 환경은 자폐 학생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음식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은 인내심을 필요로 하고, 학생의 개별적인 욕구와 선호를 고려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학생이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음식을 점차 다양하게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ChatGPT의 말: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일 뿐, 항상 여러분의 경험과 노력을 존경하고 있어요. 함께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언제든지 도움이 필요하면 알려주세요! 😊
#시금치
김밥세트에
다른재료는 다 있는데
시금치가 없는거야.
이야기에 둘째돼지가
시금치 덕후인데.
요리활동에 시금치가 빠지면
말이 안되잖아~
그래서 저녁에
백종원 레시피보고
시금치를 처음으로 무쳐봤는데
나름 맛있더라고.
가끔 해먹어야지.ㅋㅋ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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