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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모합성:한입읽기-1단계(ㅁ,ㅂ,ㅍ,ㅃ)(활동소개)국어/한입읽기 2020. 3. 16. 15:27
[활동소개]
우리 반 1학년은 한글에 대한 경험이 적었기 때문에 언어-소리의 구조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음운 인식력, 자모글자-소리대응, 음운 합성을 가르치려 만든 활동이다.
읽기자신감, 찬찬한글, 읽기나침반, 트멍배움한글쓰기, 기적시리즈, 시중 여러 문제집 이거 저거 해보다가
뭔가 버거워하는 느낌이라 비슷한 활동이지만 더 작게 쪼개서 만들었다.
1단계는 자음과 단모음 조합이며, 이중모음과 받침은 없다.
전체적으로 읽기자신감에서 가져온 내용
이건 자모음이 합쳐지는 과정을 보여주려고 만든 건데,
자모음이 가까워질수록 두 입모양으로 읽던 것을 빨리 읽으면서 한 입모양으로 읽는다.
그래서 한입읽기.
국어시간 시작이나 끝에 넣어서 잠깐씩 하면 좋다.
아 그리고 이건, 파워포인트가 아니라 한쇼다.
한쇼로 첨에 만들어 파워포인트는 애니매이션 효과가 적용이 안된다.
그리고 중간에 'ㅔ''ㅐ' 모음이 있는데 복모음이지만 단모음처럼 발음돼서 넣었다.
학생수준에 따라 해도 되고. 안해도 되고.
우리 반 아이들에게 매일 숙제를 내주는데,
자음과 단모음을 합성을 반복 연습하려고 만든 활동지이다.
불필요한 그림은 다 삭제하고 자음과 모음만 있다.
자음 칸에는 정확히 조음 할 수 있도록 혀의 위치와 바람의 세기가 표시되어 있고
모음 칸은 'ㅣ'와 'ㅡ'에서 파생된 모음끼리 분류하였다.
처음에 교사가 자음 칸의 /ㅂ/소리가 정확한지 확인한 후,
선 잇기 활동을 하면서 모음 /ㅏ/로 끝나는 발음을 연습하면 된다.
브~~~~~~~~~아, 브~~~~ 아, 브~아, 바, 바, 바!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자모음 글자의 위치가 이상한 경우가 있다.
이러한경우, 엘코닌박스를 사용하면 정해진 위치에 보다 정확히 쓸 수 있는데,
아직 받침 단계 전이라 받침을 뺀 박스 칸에 쓰는 연습을 하라고 만들었다.
먼저 앞부분을 하나로 합성해서 읽은 후 옆칸에 박스에 한 글자, 빈 칸에 한 글자 정확히 적도록 지도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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