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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7 시계:시계일주(月:짧은바늘)
    수학/시계일주 2021. 1. 21. 15:00

    지각의 이유

     

    [지각?]

    😑 안녕하세ㅇ여↗

    👿 왜 늦었어?

    🙄 ?

    👿 M, 맨날 이렇게 10분씩 늦네?

           이렇게 너 늦게 오면 쉬는 시간도

           줄어들고, 너땜에 H도 공부를

           시작 못하잖아아아아~

           10분씩~ 매번 또 지각할거야?

    🙄 ??

    👿 엉?

    🙄 ???

    👿 M, 지각이 뭔지는 알고 있어?

    🙄 몰라여

    🥵 ??!!

     

     

     

     

    [선택과 집중]

    나는 사실 한번 시계를 가르치다 망한적이 있다.

    교과서대로 지도서보고 했는데 잘 안되더라고.

    그래서 곰곰히 생각해본 결론은.

     

    시계는 아이들이 보기에 하나의 커다란 이미지인데

    '시'를 읽기 위해 필요한 짧은바늘과 숫자판.

    '분'을 읽기 위해 필요한 긴바늘과 바깥점을 

    나누어 보는게 어려웠던 것 같다.

     

    '선택적 주의집중'이 어려운거지.

    그래서 나는 시계를 '시'와 '분'으로

    분리해서 나의 방식으로 가르치기로 했다.

     

     

     

     

     

     

    [땡!]

    '시'를 읽는 법은 어렵지 않다.

    짧은 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에

    '시'를 붙여 읽으면 되니까..

     

    하지만 짧은 바늘이 두 숫자 사이에 있으면

    아이들은 두 숫자에서 고민하다 찍기 시작한다.

     

    이럴때 필요한 건 관찰력!

    짧은바늘을 움직이는 중

    어느 순간, '땡'소리를 내며!

    시계교구의 빨간 숫자가

    바뀌는지 집중해보자.

     

    짧은 바늘이 숫자의 중앙에 맞닿는 순간

    '땡!' 하고 숫자가 바뀐다.

     

    "시계가 움직입니다.

    12시, 12시, 12시..

    (짧은바늘을 12에서 1로 움직이며)

    어? 바늘이 12와 1 사이에 왔네.

    그러면 지금은 12시일까. 1시일까?"

     

    "맞아, 아직 12시! 아직  '땡!' 1시가 아니잖아."

     

     

    땡! 땡! 청각적단서를 사용해보자~

     

     

     

     

     

    [월요일 숙제]

     

     

     

    "오늘 우리가 배운건 짧은바늘숫자판!

    이 두 개를 조합하면 몇 시인지 알 수가 있지!

    짧은바늘이 두 숫자 사이에 있을때는

    어떤 숫자가 땡! 쳤는지 상상해봐."

     

    "이 작은 시계는 선물~"

    "집에서 매일 연습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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