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8 시계:시계일주(火:긴-바늘)수학/시계일주 2021. 1. 21. 15:02
[거꾸로 수업]
시계는 수학 교과의
1,2,3학년에 각각 3번 등장한다.
초1에서는 긴바늘과 짧은바늘, 정각과 30분
초2에서는 5분, 1분 단위의 시각과 1시간, 하루
초 3에서는 초, 시간계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여기서 '분'을 가르치는 순서는
정각(0분) → 30분 → 5분 → 1분 순서인데,
나는 이 순서가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어른들의 입장에서 정각과 30분을
가장 많이 사용하니 앞쪽에 배치한걸까?
??? 정각(0)분 →1분 → 5분→30분
나는 번거럽더라도 '1분단위'로
거꾸로 가르쳐야지.
긴바늘과 6을 연결짓지 말고
긴바늘과 30번째 점을 연결지어 생각하게 하면
30분인 걸 자연스럽게 알게 될텐데.
처음에 전체적으로 설명한 뒤
난 시계판만 그려주고
아이들에게 0분부터 60분까지 모두
직접 그려보라 한다.
이러면 짧은바늘과 바깥 점의 관계에
대해 일대일 대응하여 배울 수 있고
60분이 1시간이라는 것도 덤으로 알 수 있다.
머리는 잊어도 몸은 기억할거야. [화요일 숙제]
"오늘 우리가 배운건 긴바늘과 바깥점!
이 두 단서를 조합하면 몇 분인지 알 수가 있어~
몇 분인지 헷갈릴 때는 앞의 숫자로 되돌아가
중간에서부터 이어세면 돼."
"20,21,22,23! 23분! 이렇게 말야."
'수학 > 시계일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4 시계:시계일주(土:바늘그림) (0) 2021.02.01 #123 시계:시계일주(金:흑백시계) (0) 2021.02.01 #120 시계:시계일주(木:색깔시계) (0) 2021.01.24 #119 시계:시계일주(水:바늘결합) (3) 2021.01.21 #117 시계:시계일주(月:짧은바늘) (0) 2021.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