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1 AAC:ㅈ1금,나중AAC/숫자AAC 2020. 9. 20. 17:42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하고, 텐텐은 J를 춤추게 한다.
[지금,나중]
17년인가? 18년인가? 국특원 AAC연수를 듣는 여러 자료를 소개 받았다.
연수 중 자료를 사진으로 찍어 기록해 두었는데,
그 중에 하나인 지금, 나중판이다.
원래의 용도는 지금의 일을 마치고
다음에 할 일을 학생에게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판!
2줄시간표는 하루 전반에 대한 일과를 보여준다면,
지금,나중판은 하루를 더 잘게 쪼개 바로 뒤의 상황을 보여주는 차이가 있다.
나는 이를 약간 변형해 나중에 일어날 일을 강화제로만
구성해 우리반 J의 강화판으로 사용하고 있다.
지금, 나중판의 장점은 활동 중간에 집중력이 저하된 상황에서
동기부여를 해 수업이 잘 굴러가도록 윤활유같은 역할을 한다는 점과,
강화제를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정하여 주는 게 아니라,
학생이 원하는 강화물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준비물]
-
러닝리소스 Place Value Tabletop Pocket Chart
-
지금, 나중 판
-
벨크로테이프
-
AAC카드
-기성제품 외에 탁상달력을 재구성해 사용할 수도 있지만, 난 AAC카드가 커서 러닝리소스 제품을 사용했다.
-원래 용도는 자릿값을 표현하는 도구인데, AAC카드를 정리하기도 아동에게 보여주기도 좋다.
-수업 중 아동에게 보이긴 하지만 손이 닿지 않게 배치해 놓는다.
[활동순서]
(1) 교사가 지금 해야 하는 활동을 지금 칸에 붙인 뒤, 아동에게 설명한다.
(2) 아동이 스스로 원하는 강화제를 나중칸에 붙인다.
(3) 과제 성공시 나중 칸의 카드를 아동에게 준다.
(4) 카드와 강화물을 교환한다.-앞면에는 지금,나중판을 뒷면에는 AAC카드를 배치한다.
-뒷면을 반으로 나눠서 A영역에 활동카드, B영역에 강화물카드를 배치하면 구분하기 쉽다.
-A영역의 활동카드는 학생이 직접 해당 활동을 하고 있는 사진으로 하자.
-처음 해당 활동을 연습할 경우, 교사가 지금칸에 A카드 나중칸에 B카드를 모두 붙여 제시한 뒤 설명한다.
"J야, 우리는 지금 A활동을 할건데, 정해진 시간안에 활동을 마치면 B를 줄거야! 잘할 수 있지?"
-활동이 익숙해진 후, 강화물 선택 역할을 교사에서 아동으로 이동한다.
[예시]
끝
재배포 및 상업적 이용 금지
'AAC > 숫자A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5 AAC:5분타이머 (1) 2021.07.26 #104 AAC:모8ㅑ카드 (0) 2020.11.12 #103 AAC:단어벽3.0 (0) 2020.11.12 #72 AAC:2줄시간표 (13) 2020.07.02 #66 AAC:6층일기장 (7) 2020.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