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그림일기:가끔일기장(활동소개)국어/가끔일기장 2020. 3. 15. 05:34
나는 어릴 때부터 매일 일기 쓰는 것을 너무너무너무 싫어했다.
매일 반복되는 평범한 날들이 훨씬 많은데 이걸 특별한 날로 포장하는 것이 싫고.
또 아침마다 내 하루를 선생님한테 평가받는 것 같아 싫었다.
으.. 개싫어.;
그래서 난 우리반 아이들에게 일주일에 한 번 금요일에 '가끔' 일기장을 준다.
일주일에 하루정도는 평소랑 다른 일 하나 정도는 있지 않을까?
주말동안 일주일 중 가장 기억남는 하루를 써 와 월요일 첫 시간 발표하기 활동을 한다.
(발표는 항상 내가 1번 ㅠㅜ)
가끔일기장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하늘 그림장
- 나의 얼굴장
- 가끔 일기장
- 가끔 글씨장
아이들이 일기를 써본 경험이 많지 않아, 일기쓰기 포함되는.
날짜-요일-날씨, 나의 기분 표현하기, 나의 하루 표현하기를 각각 나누었다.
또 우리반에는 글쓰기를 연습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그림일기 틀 안에서 만들었다.
첫 장, 하늘그림장에는 하늘을 관찰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그림을 그리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하늘에서 관찰할 수 있는 여러 모습을 간단히 넣어 놓았다.
1단계는 그림만 있고, 2-4단계에는 그림을 그린 후 낱말로 쓰는 칸이 있다.
둘째 장, 나의 얼굴장에는 하루 중 나에게 크게 와 닿은 느낌과 기분을 생각해보고
이를 나의 얼굴 표정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한다.
항상 아이들에게 기분을 물어보면 좋다. 싫다. 두 개 중 하나라서;;
여러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16개의 감정표현을 넣었다.
또 다양한 얼굴표정을 그리는 게 생각보다 어려운 일 같아 예시 그림도 넣어 놓았다.
감정표현은 감정카드에서 35개에서 저학년에서 자주 사용할 듯한 16개를 가져왔다.
옥이샘의 감정툰 카드 (감정 카드) : 아이스크림몰
[아이스크림몰] 미래를 키우는 행복한 교실
smartstore.naver.com
가끔일기장(저학년) 가끔일기장(고학년) 셋째 장이 일기의 완성 부분인데, 고학년과 저학년으로 나누었다.
고학년용은 육하원칙에 따라 일기를 쓰는 연습을 하기 위해 기억에 남는 일을 언제-어디서-누구와-무엇으로 나누어
적어보는 활동을 생각정리장에 넣어놓았다. 이를 기초로 함께 앞에서 그려보았던 날씨, 나의 기분, 생각정리장의
내용에 날짜만 추가해 가끔일기장을 쓰면 일기의 형식이 갖춰진 글쓰기를 할 수 있다.
(육하원칙 중, '어떻게',' 왜?' 는 뭔가 추상적인 면이 있어 어려워해 과감히 뺐다.)
저학년용은 글을 아직 모르는 아이들을 생각하고 만들었다. 앞 두장에서 연습했던 하늘그림과 나의 얼굴과 주변의
모습을 넣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 가끔그림장을 그린다. 그리고 부모님과, 아니면 학교에 와서 선생님과 함께
엘코닌 박스에 그림일기에 있는 물건을 낱말로 쓰는 가끔글씨장 활동을 한다.
한 학기 정도 사용해 보았는데, 한 두 줄로 대강 쓰던 아이들도 앞에 과정이 있어서 이제 네 줄 이상은 쓰는 것 같다.ㅋㅋ
참 훌륭한 아이들이다. ㅋㅋ ㅜㅠ
! 2020.3.25 4단계로 수정
이렇게 링처리해서 일기장을 만들었다. 졸업생 B가 제일 일기 잘 써온 날. (띠용) 어머님에게 여쭤보니 스스로 썼다고 해서 달리 보였다. ㅎㅎ 우리 반 아이들은 일기를 쓰는 이유가 그냥 선생님이 낸 학교숙제니까~ 가 아니라.
가끔 특별한 일이 생길 때 하루를 돌아보고 그걸 통해 내가 좋아하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
이길 바란다.( 너무 진심 제발 )
끝
재배포 및 상업적 이용 금지
'국어 > 가끔일기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62 그림일기_가끔일기장(옷붙임딱지) (0) 2024.09.03 #216 그림일기:가끔일기장Y (4) 2023.07.09 #171 그림일기:가끔일기장B (10) 2021.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