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60 뺄셈:동전셈(세 자릿 수, 받아내림 1번)(활동소개)
    수학/동전셈 2020. 5. 21. 07:16

     

     

    #5 덧셈:동전셈(두 자릿 수, 받아올림 1번)(활동소개)

    수학을 가르치다 보면 중간중간 계단 턱처럼 고비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받아올림, 받아내림이라고 생각한다. 효율적이고 빠른 연산을 위해서는 받아올림이 꼭 필요한데, 아이들에게는 크게 �

    edgeclass.tistory.com

     

     

    [활동소개]

    '동전셈'은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의 방법으로 풀이하여

    연산과정에 오류가 반복하여 생기는 아동을 위한 활동입니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는 주인공캐릭터(이하 당근)을 제시하고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필요한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해당 상황에 아동이 직면하게 합니다. 문제 상황을 풀기 위해 아동은

    해당 기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동전'을 주고 받는 과정을 연습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구체물(동전)을 이용한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반구체물(그림셈), 추상물(세로셈) 단계로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이들에게 익숙한 은행놀이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이해하기 쉬우며,

    이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학생은 기본적으로 20 이하의 수세기와 세 수의 덧셈, 뺄셈이 필요합니다.

     

     

     

    [준비물]

    • 동전자석
    • 색깔고무자석
    • 은행모형
    • 캐릭터모형

     

     

     

     

     

    [역할]

    • 당근
    • 도둑
    • 은행원

     

    *당근은 피감수, 도둑은 감수, 은행원은 받아올림/받아내림 을 각각 나타냄

    *역할배분(2-5명)

    당근 은행원 도둑(1) 도둑(10) 도둑(100)
    학생 교사
    학생 교사
    학생1 학생2 교사
    학생1 학생2 학생3
    학생1 학생2 학생3 학생4 학생5

     

     

     

    [규칙]

    • 당근의 집은 3가지 방(일의 방, 십의 방, 백의 방)으로 나눠져 있다. (자릿값)
    • 동전은 자신의 정해진 방이 위치하며, 다른 방으로 이동할 수 없다.(자릿값)
    • 다른 방으로 이동해야 할 경우 은행에서 동전을 교환해야 한다.(받아올림/받아내림)

     

     

     

    [진행]

    1. 가로셈을 세로셈으로 바꿔 적는다.
    2. 당근집을 동전으로 채운다.
    3. 도둑 말풍선을 채운다.
    4. 일의 방부터 순서대로 도둑이 요구한 동전을 준다.
    5. 동전이 부족하다면, 은행을 이용해 동전을 교환한다.
    6. 각 방과 지붕에 남은 동전을 세어 답을 적는다.

     

     

    [팁]

    *당근은 자신이 어느 자릿값을 계산하는지 상기시키는 역할이므로 이동할 때,

     항상 가지고 다니도록 지도한다.

    *은행은 최대한 칠판과 멀리(처음에는 복도에 내놔도 됨)

     :동전을 바꾸러 은행에 갈 때, 그 이유를 스스로 상기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왜 은행에 가는거지?>동전을 바꿔야 하니까?>왜 동전을 바꿔?>십원은 

     일에 방에 들어갈 수 없으니까. 은행에 가서 바꿔야 해."

    *은행원이 동전교환을 어려워 할 경우, '은행설명서'를 제시하고 익숙해지면 제거한다.

    *은행원은 당근과 도둑의 관계를 보고 미리 줘야할 동전을 스스로 준비하도록 지도한다.

     '당근이 도둑에게 줄 1원이 1개 부족하네. 그러면 10원을 1원으로 바꾸러 올테니

      미리 1원 10개를 세서 바로 바꿀 수 있게 준비해야지~'

    *받아내림이 없는 경우 동전셈이 모두 끝나면 세로셈의 답을 옮겨 적으나,

     받아내림이 필요해 동전을 지붕으로 옮길 때는 예외적으로 세로셈 식에 바로 표시한다.

     >다 끝나고하면 까먹음

    *캐릭터카드는 기성품을 사용하기 보다, 학생이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거나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 게임 캐릭터를 가져와 스스로 그린 그림을 코팅해서 사용한다.

     *교사는 학생이 만든 캐릭터의 특징을 미리 숙지해야, 도둑 역할을 보다 더 잘할 수 있다.

      (뽀로로-하늘을 날고싶음>비행기고장>돈필요>동전내놔)

      (패티-요리못함>요리잘하고싶음>요리학원등록>돈필요>동전내놔)

      (크롱-크롱!이라고의사소통>말을하면안됨> "크롱!"(무섭게):해석-동전내놔)

      >크롱데려왔는데 설마 동전내놔? 라고 하는 분 없겠죠? 눈치챙겨^^

    *동전셈의 최종 목표는 학생 혼자 모든 역할을  수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당근-피감수, 도둑-감수, 은행-받아올림/받아내림)

    *한 시간동안 모든 과정을 거쳐 한 문제만 해도 된다.

    *그림셈으로 넘어가면 실제 동전에서 그림동전이랑 바뀌었다 뿐이지 과정은 같다.

    *그림셈에서는 화살표가 중요하다. 동전이 이동한 경로를 화살표로 꼭 표시하자!

    *숙제로 그림셈 한 문제를 내준다. 자신이 푼 문제에서 동전의 이동과정을 이해하고

     이유를 설명해서 문제를 해결하면 받아올림 과정은 끝!

     

     

     


    *1단계:동전셈

     

     

     

    **2단계:그림셈

     

     

     

    ***3단계:세로셈

     

    일일수학

    무료 초등수학 프린트 학습지

    www.11math.com

     

    -출처: 정미진선생님

     


     

    동전셈_뺄셈(세 자릿 수, 받아내림 1번).zip
    8.39MB
    동전셈_은행이용법.pdf
    0.56MB

     

    재배포 및 상업적 이용 금지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