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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7 교실일지:K.O.
    교실일지 2021. 8. 5. 00:53

     

     

    [K에 대하여]

    ----------------------------------------------------------

     

    점심시간, 오늘의 메뉴는 카레!

    식판을 가지고 반찬을 받다가

    K가 '아!'라고 소리를 지른다.

    그 이유는?

     

    ①카레를 더 달라고

    ②카레의 당근이 싫어서

    ③카레가 밥과 섞여서

    ④카레의 맛이 매워서

    ⑤처음 보는 음식이여서

     

    ----------------------------------------------------------

     

    K는 이번 년에 입학한 1학년 중 한 명이다.

     

    1학년 다섯친구가 특수학급에 올 예정이였는데

    반 밸런스를 위해 내가 K를 맡기로 했다.

     

    K는 '아'와 '주' 두 글자를 말할 수 있다.

    '아'는 기쁠 때, 슬플 때, 짜증날 때, 화날 때 등등

    여러 의도로 사용하는데.

    도통 맘을알 수가 없다.

     

    하루는 점심시간에 반찬을 받다

    '아!' 소리를 크게 질러서

    조리원님께 카레를 더 달라했는데

    K는 더 크게 소리를 질렀다.

     

    '아!'가 카레가 좋아서 더 주세요~ 뜻이 아니라

    밥이랑 카레가 섞이는게 싫어서 소리를 지른거였고.

    이런식으로 미묘하게 의사소통이 어긋나고는 했다.

     

    '아!' 라는 한 글자에 담긴 K의 마음을 매번

    때려맞출만큼 난 찍기에 재능이 없는듯하다ㅠ

     

     

     

     

     

    [O에 대하여]

    O는 통합학급에서 우리반으로 넘어온

    2학년 친구이다.

     

    O의 진단검사를 내가 했는데,

    나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않아서.

    4번이나 방과후에 남아서 

    손짓발짓으로 겨우 검사를 마쳤다.

     

    O는 말을 할 수 있는데

    교실에서 왜 말하지 않을까?

     

    낯설어서?

    불안해서?

    무서워서?

    새로워서?

    유치해서?

     

    나는 살면서 말을 안하는 사람을

    두 번 만나보았다-

     

    첫번째는, 대학생시절 금요일마다 

    2시간씩 자봉을 간적이 있는데,

    내가 도와준 친구는

    학교에서 말을 하지 않는 친구였다.

     

    다행히 항상 실과시간이였기 때문에

    내가 만들기 시범을 보여주면,

    이 친구가 보고 따라하는 식이여서

    말을 별로 할 필요가 없었다.

     

    근데 말 안해도~

    서로 주변상황보고 대충 이해하면서

    웃고 맞창구치고 눈치껏 행동하니

    불편한게 별로 없었다.

     

    집에서는 엄마아빠랑 잘 이야기 한다했는데

    뭔가 학교에서는 불편한게 있었을까?

     

    두번째는, 바로 나!

    초딩때 피아노학원에 엄마가 날 보냈는데.

    한 달 넘게 학원선생님에게 말 한마디를 안했다.

     

    선생님 한거 보고 10번 연습하고

    선생님 올 때까지 기다리구

    오시면 연습하거 보여드리구.

    조용히 연습하다 집에가고.

     

    그때 내가 엄청 낯을 가려서 그랬던듯.

    피아노선생님이 엄청 답답하셨겠지;

     

    그래서 주는대로 돌려받는 건가.

    내 업보같은건가. 흙흙ㅜㅜ

     

     

     

     

     

    [K.O.]

    우리학교는 작년에 겨울방학이 없었다.

    학교공사를 여름방학에 했기때문인데.

    덕분에 방학없이 1년동안 학교에 출근햇다.

     

    1년동안 긴 방학없이

    온라인수업도 하고.

    오프라인 수업도하고.

     

    쉬는기간 없이  

    양쪽으로 수업을 준비하니까.

    이게 뭐인가 싶다-

     

    제일 싫언던건.

    우리반애들은 저학년이라

    잘 앉아있지도 못하는데-

     

    매일 올라가는 수강율은

    아이들의 공부시간이 아닌

    학부모님의 수고로움이란걸 알기때문ㅜ

     

    두배로 수업을 준비했지만.

    결과는 반쪽이 된것같다-

     

    뭐지. 수업에 두들겨 맞아

    넉다운된 이 기분은?ㅋㅋ

     

    정말 일 년동안 쉬지 않고

    달리는건 참 어려운 일이다.

     

    진짜 방학없이 사는 직장인들은 

    도대체 어떻게 버티는걸까.;

    진심 리스펙이다.

     

    단 한 가지 약속은 틀림없이 끝이 있다는 것 끝난 뒤엔 지겨울 만큼 오랫동안 쉴 수 있다는 것

     

     

     

     

     

    [방학숙제]

    • 행동모방카드80

    말소리를 정확히 따라하기 위해서는

    입술, 혀, 턱, 치아 등 신체의 작은 부분을

    잘 관찰해서 모방할 수 있어야 한다.

     

    K는 큰 손동작은 잘 사용하지만.

    손목, 손가락, 손의 위치를 

    그대로 따라하는 건 어려워하는데~

     

    자모음이 합쳐진 소리를 

    입모양만 보고 따라하는건

    너무 어려운 일이므로.

     

    1학기때 연습했던 행동카드 40개에

    손담에서 쉬운동작 40개를 더해

    사진찍은 후 80장 분량의 카드로 만들었다.

     

    KJ를 위해서 10분동안

    모델알바를 해준 아이들에게

    얼초를 선물해줬다.

     

     

     

    • <끝말잇기동시집>익힘책

    1. 그림에 등장하는 사물을 말하고, 이를 연결해 짧은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2. 낱말의 이름을 말하고 자음-모음-받침으로 나누어 이름을 써보자

    3. 짧은 동시를 읽고 빈칸을 채워 나만의 시를 지어보자. +3번 읽기

    4. 동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문제를 풀어보자

     

     

     

    • <겹자석수카드>익힘책(곱셈)

    M이 두자릿수 곱셈을 할 때, 항상 자릿값을 헷갈려해서

    십의자리수와 일의자리 수가 분리되어 보이게 만들었다.

     

     

     

    • 말소리변별연습장

    Z의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이유는 소리를 낼 때

    모든 소리를 모두 입술을 벌리고 말을 하기 때무네.

     

    입술을 붙여야하는 소리(ㅁ,ㅂ,ㅍ,ㅃ)는 파란색

    입술을 떼어 내야 하는 나머지 소리는 노란색

     

    소리를 내기 전에 입술을 어떤 모양으로 할지

    마음의 준비하고 정확히 발음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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