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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9 교실일지:어린이관찰일기
    교실일지 2024. 2. 7. 23:59

     

     

    *인디스쿨에서 하길래 나도 한번 써보고 싶었음

     

     

    L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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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퀴즈

    L은 학교에서 말을 하지 않는다.

    그 점이 나를 닮았다.

     

    나도 초딩때 피아노학원에 가서

    두 달동안 아무 말도 안하고

    피아노만 치다 왔거든~

     

    낯설고 부끄러워서 그런거겠지-

    뭐 이해해.

     

    가끔씩 필요한게 있거나.

    자랑하고 싶으면.

    단어로 말을 뱉는데.

     

    나는 항상 그걸 조합해

    퀴즈처럼 맞춰야 한다.

     

    '공룡', '미끄럼틀', '스카이레일'

    이렇게 말하면

    내가 '다이노키즈!!!'

    이렇게 맞추는 식

     

    그렇게 내가 답을 맞추면

    L은 굉장히 뿌듯해한다.

    맞춘건 난데?

    🙄

     

     

    D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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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지마

    D는 우리반 기둥!

    뭐든지 중간 이상은 하는

    육각형 어린이이다.

     

    하지만

    단점까지는 아니고

    특이한 점은

    상황을 요상하게 읽는다는 점.

     

    받아쓰기를 틀리거나,

    수학시간에 답이 틀릴 때,

    틀린 부분을 지적하고 수정하면

    혼나는 줄 알고 엉엉 운다.

     

    그런데 또 잘못해서

    호되게 혼날 때는

    전혀 울지 않고

    침착하게 내 말을 잘 듣는다.

     

    엥? 뭔가 반대로 된 듯.

    🤨

     

    그래서 요즘에는 말하기 전

    내가 모드인지 설명을 해준다.

     

    1. "지금부터 틀린거 설명할거야." (제발 울지 좀 마라ㅠㅠ)

    2. "지금부터 D는 혼나는거야."  (울려면 지금 울어라~~)

     

    ㅋㅋ

     

     

    W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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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줄다리기

    W는 중간이 없다.

     

    하고 싶은 일을 참고 잠시 기다리는 것,

    하기 싫은 일을 견디고 그냥 하는 것,

    이 두 가지 중 W는 후자를 못한다.

     

    한 마디로 황소고집

     

    하고 싶은 일은 계속 파고,

    하기 싫은 일은 손을 놓는다.

     

    색칠하기👍 👍 👍 👍 👍

    오리기 👎 

    요리 👍 👍 👍 👍 👍

    운동👎 

    공룡 👍 👍 👍 👍 👍

    자동차 👎 

    AAC 👍 👍 👍 👍 👍

    발화 👎 

     

    호불호가 명확하고

    자아가 분명한 어린이라고 해야 하나.

     

    이제 일년 있어 봐서

    좋아하는건 대강 아니까

    우리반에선 미리 준비해서

    활동하면 되긴 하지만-

     

    학교

    특히 통합학급에선 

    좋아하는 것만 할 수 있나?

     

    싫어하는 것들

    관심없던 것들도

    시도는 해봐야지.

     

    그래서 나는 W에게

    건조한 마음으로

    해야 할 일을 말하고

    할 때까지

    기다리고

    또 기다리고

    또또 기다려~

     

    황소고집을 이기는건

    똥고집밖에 없더군.

     

     

    S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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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입보이

    S가 1교시 최애동요를 부르며

    리듬을 타며 교실 문을 열고~

    "안녕하세여↗" 큰소리로 인사하면.

    우리반 공기가 가벼워지는게 느껴진다.

     

    형들에게 반말로 인사하고,

    콧노래와 함께 손을 씻으며

    티슈를 뽑아 거울 앞에서

    어깨 춤을 추며 손을 닦겠지?

     

    까치집을 한 머리는 생각도 않은 채,

    자기 얼굴이 예쁜가 이리 저리 관찰하다

    언제 앉을거냐고 잔소리 들으면

    그때서야 자리를 찾아 천천히 앉을 것이고..

     

    수업 시작 전,

    자기점검표에 숙제를 안 가져와서

    칭찬도장을 못받을 땐 미련없이

    "다음기회에♪"

     

    손씻기 규칙을 잘 지켜서

    칭찬도장을 받을 땐 신나게

    "참잘했어여↗"

     외치겠지.

     

    이번 시간에는

    동시활동한다 안내하면

    곧바로 "수학게임해요?"

    라고 대꾸할 것이며,

     

    나는

    "그건 쉬는시간에~" 라고

    짜증을 섞인 목소리로 답할 것이다.

     

    그리고 동시 활동지를 받으면

    즉시 셋째 장의 동시를 읽어 보고

    내가 그림퀴즈를 내기도 전에

    답을 찍어 맞출거야-

     

    그리고 내 킹받은 표정을 보고

    꺄르르 웃으며 뿌듯해 할 것이다.

     

    이렇게

    S는 시답잖은 일상을

    즐겁게 보이게 하는

    조미료 같은 어린이다.

     

     

    G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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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명

    G에겐 가르침이 어떤 형태로든 남는다.

     

    누군가에게는 별것도 아니지만

    G에게는 대부분 별 거인 일.

     

    이 별 일들을 어느새,

    스스로 해내고 있는 G를 보면

     

    단지 우연히.

    나이가 들어서.

    때가 되어서 그런게 아니라.

     

    우리 반 G와 어머니가

    매일매일 집에서 함께

    노력한 결과라는 것을

    나는 안다.

     

    스스로 인사하려 고개를 숙이는 것.

    손 씻을 때 자기 옷이 젖는지 확인하는 것.

    화장실에 들어가기 무섭지만 혼자 들어가는 것.

    줄넘기를 머리 위로 넘기고 양 발로 뛰어 넘는 것.

    그림카드를 조합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말하는 것.

     

    모두

     

    G와 주변사람들이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노력해서 이뤄낸 것들이다.

     

    훌륭하다.

    👍

     

     

    T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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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넛

    T의 마음에 구멍이 났다.

     

    누구도 채울 수 없는 결핍이 

    그를 불안하게 만들고 

    교실의 모서리에서

    웅크리게 만든다.

     

    자신을 사랑해 줄 사람을 

    좀비처럼 찾아다니고

    누구의 팔을 낚아 

    자신의 목에 감는다.

     

    매일 주는 일상의 관심을

    더 원하고 갈망하지만

    그의 작은 마음그릇엔 

    금이 갔기에 성에 찰 리 없다.

     

    그래서 그는

    나를 원망한다.

     

    너는 내게

    바라는게

    너무나 많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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